그리스도교의 종파들

그리스도교 안에는 많은 종파들이 있지만, 주로 세 갈래로 나누어 지며, 거기로부터 여러 갈래의 작은 종파들이 흘러 나왔습니다. 주된 세 갈래는 바로 정교회(Orthodox), 가톨릭(Catholic), 개신교(Protestant)입니다. 네 갈래로 나누기도 하는데, 이 때에는 성공회(Anglican)이 그 한 갈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정교회(Orthodox):
– 정교회의 주로 동방정교회(Eastern Orthodox) 이며, 네스토리우스 교파(Nestorians) 또는 오리엔트 정교회 (Oriental Orthodox) 라는 종파도 정교회에 속합니다. – 이렇게 정교회가 나뉘게 된 것은 1500년 전이며, 1054년 동방 그리스도교와 서방 그리스도교가 나뉜 후, 어떤 정교회의 종파는 서방 가톨릭 교회 (Roman Catholic Church)와 일치하기도 했습니다.
# 가톨릭(Catholic)
– 가톨릭은 서방 가톨릭(Roman Catholic)이 가장 큰 종파 입니다. 서방 가톨릭이 아닌 다른 가톨릭 종파들이 있고, 스스로 가톨릭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사실 이들은 교황님의 수위권(통치권)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서방 가톨릭과 일치해 있지 않은 종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고대 가톨릭은 1870년 제 1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인정한 “ 교황 무류성(Papal Infallibility)”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갈라져 나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트리엔트 공의회의 결정사항을 인정하는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이 1965년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의 개혁과 쇄신의 결정사항을 인정하지 않았고, 갈라져 나가게 되었습니다.
– 또한 개혁 가톨릭을 지향하는 또 다른 그룹의 사람들이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교회의 제도를 개혁하기를 바라며 공의회의 결정이 더 개혁적이지 않다는 생각으로 갈라져 나가기도 했습니다.

# 개신교(Protestant)
– 개신교는 수천개의 여러 종파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16세기 마르틴 루터에 의한 루터교(Luternans)와 존 칼빈에 의한 개혁교회 또는 칼빈교(Reformed or Calvinist) 가 생기면서 개신교가 태동했습니다.
– 성공회 또는 영국교회는 정치적 이유로 나뉘없기 때문에 그 믿음의 내용과 실천적 부분이 서방 가톨릭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성공회는 교황님의 수위권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신학적 이유에 따라 많은 종파로 나뉘기도 했습니다. 처음 1세기에는 공의회에서 정한 신앙의 내용을 인정하는 많은 주교들과 의견을 달리하는 주교들과 사람들이 있었고 여기에서 교회는 갈라져 나가게 되었다. 근현대(16세기 개신교 개혁 시대) 이후, 서양의 많은 교회들이 교회개혁이라는 신념하에 많이 분리되기 시작했다.